노무법률·산재보상 상담신청

SNS공유

상담부턱드립니다

작성일
2022-02-21 03:37
작성자
박**
연령대
30대
성별
여자
거주지
수원
사업장소재지
수원
근로자수
100인 이상
고용형태
정규직
사용주체
직접고용
분류
근로시간¸휴일¸휴가
30대 초반 상담사 입니다..
코로나로 재택근무자가 80% 정도 되고 나머지 사정상 재택이 힘든 사람들은 회사로 출근을 했었는데 확진자가 나왔었습니다 정부지침과는 별개로 폐쇄를 일주일간 했었고 그 기간동안 회사로 출근했었던 사람들은 연차를 차감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정규직은 연차 차감을 하고 계약직 신입사원들은 공가를 준다고 합니다. 이건좀 아닌것 같아서 건의를 했더니 니가 재택설치를(집에 pc를 설치해줌) 거부해서 이렇게 된 일이다 라고 합니다. 그리고 남들은 되는데 왜 너만 안되냐, 그리고 연차차감된 다른 직원들은 아무말도 안하는데 왜 너만그러냐 라고 전부 제 잘못이라고 합니다.. 사정상 재택설치가 불가능한데 코로나 터진뒤로 약 2년간 거의 한달에 한번, 확진자가 많이나올때마다 또한번 최근엔 거의 매일..자주물어보고 때로는 면담을 했었습니다.. 재택이 편한거 아는데 저라고 하기 싫을까요… 안좋은 사정인데 결혼을 하고 신랑과 둘이벌어서 집 늘려나가자 하면서 10평도 안되는 원룸에서 살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신랑 일이 끊겨서 신랑도 계속 집에있으면서 간간히 배달아르바이트 같은거 하면서 사는데 어떻게 재택근무를 할까요.. 풀옵션 원룸이라 전부 빌트인 가구인데 가구를 버려라 하고. 큰집으로 이사를 가라하고. 신랑을 일하는동안 밖에 어디 나가있으라하고. 시댁에 설치하라고 하고.. 남들은 다설치하는데 너만 못하냐 앞으로 회사 폐쇄가 또되면 어쩔거냐 니가 쉬면 그자리 메꾸느라 얼마나 힘든줄 아냐 하면서 화를 내고.. 그얘길 듣다보면 또 제잘못인것 같고.. 돌아서면 또 이건 아닌것 같고..
스트레스 받아서 매일매일 출근하는 날은 2,3시간씩 간신히 눈붙이고 출근하는 상황이였는데 폐쇄까지되고. 전부다 제탓이라고 하는데 정말 제탓인가요… 재택설치 강요로 인해서 회사 그만두고 싶다고 하니 이만한 회사 어디있냐 니가 그나이에 어딜가서 이렇게 좋은 회사 다니겠냐 요즘 코로나라 직장구할수도 없다 라고만 하고 힘들었냐 위로 한마디 듣지를 못합니다..
제가 사회생활 못하는 형편없는 사람인건지..
그 말을 한 상사 목소리가 맴돌고, 쉬는날엔 하루종일 그생각 밖에 안들고 토할것 같고 그렇습니다..
어떻게 해야하죠..

*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경기도 노동권익센터를 방문해주셔서 감사드리며, 문의하신 내용에 대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내용을 보니 업무상 어려움이 상당히 많은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저희는 노동관계법령에 대하여 질의답변을 드리는 것으로, 정신적인 고통을 받고 있는 부분에 대해 직접적인 해답을 드리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선생님께서 겪고있는 상황을 보게되면 근로기준법상‘직장 내 괴롭힘’에 해당될 소지는 높아보입니다.

 

따라서 회사에 ‘직장 내 괴롭힘’ 신고를 통해 고충처리를 요청해 볼 수 있으며, 제대로 된 대응이 없을 경우 고용노동부에 ‘직장 내 괴롭힘’진정을 진행하여 보실 수 있습니다.

 

만약 사업주가 직장 내 괴롭힘 행위를 하는 경우 천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되며, 객관적인 조사를 하지 않는 경우 및 행위자 징계 등 조치의무를 이행하지 않는 경우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되오니, 직장 내 괴롭힘이 맞다고 판단되신다면 이러한 방향도 한 번 검토해보시기 바랍니다.

 

이외에 궁금하신 사항은 경기도 노동권익센터(031-8030-4541)로 연락하시거나 방문하여 상담하여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