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법률·산재보상 상담신청

SNS공유

기간제 3년 연속 무기계약직으로 전환

작성일
2021-12-10 12:16
작성자
홍**
연령대
50대
성별
남자
거주지
성남
사업장소재지
성남
근로자수
30인이상~100인미만
사용주체
직접고용
분류
근로계약
저는 성남시청에서 장애인 행정 도우미로 1년 단위로 3년동안 일을 하였습니다. 그러면 자동으로 무기 계약직으로 전환된다고 들었는데 제가 알고 있는게 맞나요.
자세한 안내 부탁드림니다. 감사합니다.

* 답변내용

경기도 노동권익센터 상담실입니다.

 

장애인 일자리 사업 관련하여 '기간제 및 단시간 근로자 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라 2년을 초과할 경우 기간의 정함이 없는 근로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볼 수 있는지, 즉 무기계약직에 해당하는지에 대한 문의로 보입니다.

 

관련한 고용노동부 행정해석은 다음과 같습니다.

[질의]  ‘장애인일자리사업’이 기간제법 제4조 제1항 단서 제5호 및 같은 법 시행령 제3조 제2항 제1호에 해당하는지 ?

[회시] 「기간제 및 단시간 근로자 보호에 관한 법률」(이하 “기간제법”이라 함) 제4조 제2항에 따르면 사용자는 2년을 초과(기간제 근로계약의 반복갱신 등의 경우에는 그 계속근로한 총기간이 2년을 초과)하여 기간제근로자를 사용하는 경우, 동 2년을 초과하는 시점부터 기간의 정함이 없는 근로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보도록 하고 있습니다.

○ 그러나, 기간제법 제4조 제1항 단서 제5호 및 같은 법 시행령 제3조 제2항 제1호에 따라 “정부의 복지정책․실업대책 등에 따라 일자리를 제공하는 경우”로서 “「고용정책기본법」,「고용보험법」등 다른 법령에 따라 국민의 직업능력개발, 취업촉진 및 사회적으로 필요한 서비스 제공 등을 위하여 일자리를 제공하는 경우”에는 총 사용기간 2년을 초과하여 기간제근로자로 사용할 수 있도록 사용기간 제한의 예외를 규정하고 있고, - 특정 사업이 동 예외규정에 해당하는지는 사업의 시행 배경, 목적과 성격, 사업의 한시성이나 지속 가능성 등 여러 사정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판단하여야 합니다. (대법원 2012.12.26. 선고 2012두18585 참조)

○ ‘장애인 일자리 사업’은「장애인복지법」제21조(직업) 및 같은 법 시행령 제13조의2(장애인일자리사업 실시)에 근거를 두고 취업취약계층인 장애인에게 일자리 제공을 통한 사회참여 확대 및 소득보장 지원을 목적으로 추진되는 사업으로, - 법령에 근거하여 정부의 재정지원을 통해 취업취약계층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는 것으로 볼 수 있어 기간제법 제4조 제1항 단서 제5호 및 같은 법 시행령 제3조 제2항 제1호에 해당하는 것으로 사료됩니다.(고용차별개선과-2468 )

위 행정해석에 따르면 장애인일자리사업은 기간제법상 사용기간제한의 예외에 해당하므로, 문의하신 내용으로 보아 안타깝지만 무기계약직으로 전화되었다고 볼 수가 없습니다.

추가적인 문의사 상담이 필요한 경우 상담실(031-8030-4541)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