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법률·산재보상 상담신청

SNS공유

산재처리 가능한지 문의드립니다

작성일
2021-07-25 15:54
작성자
김**
연령대
50대
성별
여자
거주지
부천
사업장소재지
부천
근로자수
30인이상~100인미만
고용형태
기간제
사용주체
직접고용
분류
산업재해
안녕하세요~부천시 원미노인복지관 소속 생활지원사입니다. 작년 11월 오른쪽 무릎 연골이 찢어져서 "반월상 연골파열"이라는 진단을 받았고 봉합수술을 받았는데요, 올해 7월에 왼쪽 무릎 연골마저 찢어져서 봉합수술을 또하게 되었답니다. 15명의 어르신들을 맡아 생활관리를 해드리고 있고, 2명은 중점적으로 돌봐드려야 할 대상이셔서 가사와 청소까지 해드리고 있는데요. 그리 큰 집은 아니어도 쭈그리거나 엎드려서 물걸레질을 해야 하니 아무래도 무릎에 무리가 온것 같습니다. 이런 경우 산재처리가 가능한지 궁금하여 문의드리게 되었습니다.

*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경기도 노동권익센터를 방문해주셔서 감사드리며, 문의하신 내용에 대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산업재해와 관련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반월상 연골파열’은 업무상 질병 중에서도 근골격계질병에 속하는 사항으로 특정신체에 부담을 주는 업무가 가중되어 연골에 손상이 누적된 만성질환으로 볼 수 있습니다.

 

산재보상보험법에 따른 업무상 질병으로 인정되기 위해서는 해당 요양보호의 업무가 상병 신체부위에 부담을 주었다라는 것이 인정되어야 합니다.

 

신체부담업무인지는 해당 업무의 종사기간과 업무시간, 업무의 강도, 업무수행 자세와 속도, 업무수행 장소의 구조적 형태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게 됩니다.

 

우선 1. 반복동작업무가 많았는지 2. 부담이 되는 힘을 요구하는 작업의 정도 3. 구조적으로 부적절한 자세를 취하는 정도 등을 판단하신 후 이를 상당수를 자료화할 수 있다면 산재처리도 가능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이외에 궁금하신 사항은 경기도 노동권익센터(031-8030-4541)로 연락하시거나 방문하여 상담하여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